목차
1. 비누와 물 활용하기
2. 소금 용액 활용하기
3. 과산화수소 활용하기
4. 암모니아로 핏자국 제거하기
핏자국 집에서 쉽게 제거하는 방법
옷에 갑자기 핏자국이 묻으면 누구나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흰 옷이나 좋아하는 옷에 묻었을 때 더욱 속상할 것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오늘은 집에서 쉽게 핏자국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의 사항: 핏자국 제거 방법을 시도하기 전에 옷의 관리 라벨을 확인하세요. 섬세한 옷감일 경우, 뜨거운 물이나 화학 성분이 닿으면 옷감이 상하기도 합니다. 최대한 빠르게 핏자국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옷의 다른 부분에 핏자국이 번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비누와 물 활용하기
재료
- 차가운 물
- 비누 (액체비누 또는 고체 비누)
- 스펀지 또는 깨끗한 천
단계
1. 차가운 물로 핏자국을 적셔줍니다. 핏자국에 닿은 물이 흐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혹은 차가운 물을 틀어놓고 수도꼭지 아래에 옷을 놓아두어도 좋습니다. 핏자국이 크다면, 대야에 차가운 물을 받아놓고 옷을 담가둔다.
2. 비누를 사용하여 핏자국을 문질러줍니다. 액체비누나 고체 비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펀지에 비누를 문질러 거품을 내고 핏자국을 가볍게 문질러준 후 차가운 물로 비눗기를 헹궈냅니다. 필요하다면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합니다.
3. 평소처럼 옷을 세탁합니다. 핏자국이 사라졌다면 평소처럼 옷을 세탁합니다. 다른 옷과 섞지 않고 핏자국을 처리한 옷만 세탁하며, 평소에 사용하던 세탁 세제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세탁기를 사용하더라도 따뜻한 물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옷을 자연 건조합니다. 건조기의 열로 인해 핏자국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을 수 있으니, 건조기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옷을 널어서 자연 건조합니다. 옷이 마르면, 접어서 옷장에 넣거나 입어도 좋습니다.
5. 핏자국이 사라지지 않았다면 이 과정을 반복하거나 다른 방법을 활용해보세요. 핏자국이 여전히 남아 있다면 다림질은 하지 않습니다. 다림질의 열로 인해 핏자국이 더욱 고착될 수 있습니다.
소금 용액 활용하기
재료
- 차가운 물
- 소금
- 깨끗한 천
단계
1. 차가운 물로 핏자국을 헹깁니다. 차가운 물로 헹궈서 자국이 씻겨 나가는지 살펴봅니다. 차가운 물과 수건으로 핏자국을 닦아내거나, 옷 위에 차가운 물을 흘려봅니다.
2. 소금과 물을 사용해서 반죽을 만듭니다. 차가운 물과 소금을 1:2의 비율로 섞어서 반죽처럼 만듭니다. 반죽의 양은 핏자국의 크기에 따라 조절합니다. 물의 양이 많아지면 반죽이 아니라 액체처럼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꼭 천 위에 바를 수 있는 반죽처럼 만들도록 합니다.
3. 핏자국에 반죽을 발라줍니다. 손이나 깨끗한 천을 사용해서 반죽을 핏자국 위에 바르고 가볍게 문질러줍니다. 핏자국이 닦여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차가운 물에 옷을 헹궈줍니다. 대부분 혹은 완전히 핏자국이 닦였다면, 차가운 물을 옷 위에 흘려봅니다. 반죽이 완전히 제거될 때까지 옷을 헹궈줍니다. 얼룩이 제거되지 않았다면 반죽을 다시 발라줍니다.
5. 평소처럼 세탁해줍니다. 평소에 사용하는 세제를 사용하되, 차가운 물만 사용해서 세탁합니다. 세탁이 완료되었다면 세탁 줄에 걸어서 옷을 자연 건조해줍니다.
과산화수소 활용하기
주의
- 과산화수소는 표백 작용을 할 수 있으니, 먼저 옷의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서 테스트해보세요.
재료
- 과산화수소 (3%)
- 물
- 면봉 또는 깨끗한 천
단계
1. 옷의 작은 부분에 과산화수소를 테스트합니다. 직물에 따라 과산화수소가 표백 역할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잘 보이지 않는 작은 부분에 먼저 테스트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봉을 사용하거나 매우 적은 양을 부어서 테스트를 해보고, 직물이 변색되었다면 다른 방법을 사용합니다.
2. 섬세한 옷감이라면 과산화수소를 희석합니다. 과산화수소와 물을 1:1의 비율로 용기에 넣고 혼합합니다. 충분히 희석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옷의 부분에 이 용액을 테스트해보세요.
3. 핏자국 위에 과산화수소를 흘려줍니다. 옷의 다른 부분이 아닌 꼭 핏자국에만 과산화수소가 닿을 수 있도록 주의하세요. 과산화수소가 닿으면 거품이 일어나면서 핏자국을 분해하기 시작합니다. 손으로 과산화수소를 문질러서 핏자국을 닦아냅니다.
4. 필요할 경우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핏자국이 크다면 한 번만 발라서 핏자국을 제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첫 시도로 핏자국을 제거하지 못했다면, 과산화수소를 더 많이 바르고 문질러주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과정을 거칠 때마다 얼룩 주위를 닦아줍니다.
5. 차가운 물로 헹궈줍니다. 핏자국이 제거되었다면, 차가운 물로 옷을 헹궈줍니다. 그리고 세탁기에 넣어서 다시 세탁하거나 그대로 두어도 좋습니다. 재세탁 여부와 관계없이 꼭 자연 건조합니다.
암모니아로 핏자국 제거하기
주의
- 암모니아는 강력한 화학 물질이므로, 잘 지워지지 않는 자국을 제거할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 실크나 리넨, 울처럼 섬세한 직물일 경우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재료
- 암모니아 (10%)
- 물 (1/2 컵) 깨끗한 천
단계
1. 암모니아 1 테이블스푼을 물 반 컵(120 mL)에 희석합니다. 암모니아는 매우 강력한 화학 성분이기 때문에 잘 지워지지 않는 자국을 제거할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실크나 리넨, 울처럼 섬세한 직물일 경우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2. 몇 분 동안 암모니아를 핏자국 위에 발라둡니다. 희석한 암모니아를 핏자국 위에 부어줍니다. 반드시 핏자국이 있는 곳에만 암모니아 희석 용액이 닿을 수 있도록 주의하고, 몇 분 동안 암모니아를 부어준 상태로 그대로 둡니다.
3. 차가운 물로 헹깁니다. 몇 분 정도 핏자국을 적셔준 후, 차가운 물로 헹깁니다. 핏자국이 보통은 사라지지만, 자국이 남았다면 이 과정을 반복해보세요.
4. 평소처럼 옷 세탁합니다. 평소처럼 세탁기를 사용해서 옷을 세탁합니다. 하지만 꼭 차가운 물을 사용하도록 하세요.
'음식·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루궁뎅이버섯이 왜 몸에 좋은 건가요? (0) | 2024.05.13 |
---|---|
양파 보관법 6가지 오래 보관하는 방법 (0) | 2024.05.13 |
혈당 관리에 효과적인 '이것' 꼭 챙겨드세요. (0) | 2024.04.25 |
체했을 때 효과적인 혈자리와 지압법 (증상 추가) (0) | 2024.04.19 |
100세 노인들의 공통점: 장수를 위한 두 가지 필수 식품 (0) | 2024.04.19 |